올데이바이블

A/L/L/D/A/Y/B/I/B/E/L

마태복음 2장: 아기 예수의 탄생과 배경, 동방박사

Facebook
Twitter
LinkedIn
마태복음의 기자인 마태는 예수의 12제자 중 한 사람이었으며 유대인이자 전직 세리였습니다. ‘세리’라는 직업은 글을 읽고 쓸 줄 알아야 했으며, 덕분에 마태는 예수님의 말씀을 그대로 옮겨 적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글을 알지 못했더라도, 하나님이 명하셨다면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누구나 성경을 기록할 수 있었을것입니다.
마태복음은 구약에 대한 언급으로 가득 차 있으며, 예수님이 약속된 분임을 이스라엘에게 보여줍니다. 마태는 또한 그의 이전 직업으로 인해 동전에 대한 많은 언급을 포함합니다. 마태는 다른 세 복음서보다 더 많은 예수의 가르침에 대한 광범위한 기록을 기록합니다.

마태복음 2장 내용

아기예수의 탄생, 동방박사

예수님은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태어나셨고, 마리아는 요셉과 결혼했습니다. 마리아와 요셉 부부는 천사의 메시지로 예수님의 기적적인 탄생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태복음 1장에서는 그리스도의 족보와 잉태를 설명했습니다. 2장은 예수님의 유아기의 결정적인 순간을 설명합니다. 3장은 오랜 공백 끝에 서사를 재개하고 예수께서 성인이 되었을 때 다시 시작합니다.

동방박사들의 무리가 예수께서 태어나신 지 얼마 후 예루살렘에 도착합니다. 이 사람들은 그리스어 magoi 를 사용하여 분류됩니다., 페르시아와 바빌로니아 문화에서 천문학, 예언, 의학, 종교를 연구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 특별한 동방박사들은 탐구를 하고 있으며 그들이 찾는 것은 헤롯 왕에게 문제가 되는 소식이었습니다.

그들은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난” 사람을 찾았습니다. 학자들은 “그의 별”이라고 부르는 어떤 천문학적 별자리에 대한 응답으로 이동해 왔습니다. 동방박사들은 유대인은 아니지만, 고대 성경을 공부한 것 같습니다. 그들은 예언되어있던 아기왕을 예루살렘에서 찾기 시작했습니다(마태복음 2:1-4).

헤롯 왕이 지역 종교 지도자들을 불러 성경에 그리스도 가 어디 있다고 말하는지 묻습니다. 그들은 약속된 자가 유대 베들레헴에서 태어날 것이라고 말합니다. 헤롯은 동방박사들에게 조심하면서도 은밀하게 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아기를 찾으러 베들레헴으로 사람들을 보냅니다. 헤롯왕은 노골적인 거짓말로 그는 자신의 의도가 이 새로운 왕을 숭배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마태복음 2:5-8).

현인들이 원래 혜성, 행성 또는 초신성을 보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그들이 보게 되는 것은 거의 초자연적입니다. 그들은 다시 한 번 안내하는 별을 봅니다. 이번에는 남쪽으로 이동하여 직접 안내합니다. 박사들은 마리아와 요셉과 예수가 베들레헴에 머물고 있는 집에 도착합니다.

동방박사들은 기뻐하며 아기에게 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바칩니다. 이러한 각각의 은사는 실용적이고 가치가 있으며 예언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헤롯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동방박사들은 다른 길로 비밀리에 마을을 떠납니다. 꿈에서 그들은 악한 통치자에게로 돌아가지 말라는 경고를 받았기 때문입니다(마태복음 2:9-12).

헤롯의 학살명령

다시 한 번 요셉은 꿈에서 천사를 통해 하나님의 지시를 받습니다. 그는 아기 예수를 죽이려는 헤롯의 계획을 피하기 위해 예수님과 마리아를 데리고 이집트로 가야 합니다. 이 문맥에서 “애굽”은 헤롯의 권세 밖의 영토를 의미하며, 그 국경은 며칠 거리에 있었습니다. 이 명령의 강조점은 거리가 아니라 신속입니다. 헤롯은 여전히 ​​그들이 누구인지 알지 못한채 찾아내고 있었습니다. 그 동안 가족은 떠나야 했습니다. 요셉과 마리아, 아기예수님은 이집트 영토에 잠시 머물면서 헤롯이 죽었을 때 천사가 다시 불러주기를 기다립니다(마태복음 2:13~15).

헤롯은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가 있는 곳을 말하지 않고 그 지역을 떠났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분노한 헤롯은 베들레헴에 있는 두 살 이하의 남자 아기를 모두 죽이도록 사람들을 보냅니다. 이 우발적인 상황 때문에 헤롯은 박사들의 표적이 나타나는 것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그의 라이벌이 언제 태어났는지 아는 것은 가능한 목표를 좁히기 위해서였을것입니다.

헤롯의 학살은 태어났다는 그 아이가 자신과 아들들에게서 왕위를 빼앗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헤롯은 아기예수와 가족이 이미 마을을 떠난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마태는 아기들을 도살하는 것을 예레미야가 그녀의 자녀들을 위해 라헬이 우는 것에 관한 예언과 연결 하고 있습니다(마태복음 2:16~18).

가나안으로 피신

헤롯이 죽은 후 요셉은 두 가지 꿈을 더 꾸게 됩니다. 먼저 천사는 그에게 예수님을 죽이고자 했던 사람들이 죽었기 때문에 이스라엘로 돌아가는 것이 안전하다고 말합니다. 요셉은 이스라엘에 도착했을 때 지금 유대를 다스리고 있는 헤롯의 잔인하고 예측할 수 없는 아들에 대해 걱정합니다.

또 다른 꿈을 통해 하나님은 요셉과 마리아를 헤롯 가문의 안정된 아들이 다스리는 갈릴리 지역 나사렛으로 보내십니다. 베들레헴에서의 예수님의 탄생이 그리스도의 탄생지에 대한 예언을 성취시킨 것처럼, 그분의 나사렛에서의 어린 시절은 메시아가 나사렛 사람으로 알려짐에 대한 또 다른 예언을 성취하셨습니다(마 2:19-23).